1. 귀하는 전라북도 도민입니까?

2.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시나요?

3.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시나요?





이벤트 당첨 시 기프티콘 발송을 위한 이름 및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이 름
휴대폰번호
   

※ 이벤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의 이름(실명), 개인정보(휴대폰번호)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본 이벤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의 이름(실명), 개인정보(휴대폰번호)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수집 목적이 변경될 경우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실명), 휴대폰번호

수집·이용목적
상품 발송을 위한 본인 확인·식별

보유·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이후 일괄 폐기됩니다.

※ 귀하는 위 사항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본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저장
닫기
이벤트 제목
image
휴대폰번호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본 이벤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휴대폰번호)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로그인 계정에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수집 목적이 변경될 경우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휴대폰번호

수집·이용목적
상품 발송을 위한 본인 확인·식별
향후 소통대로 만족도 조사에 이용

보유·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이후 일괄 폐기됩니다. 단, 로그인 계정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자동 폐기되지 않으며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직접 삭제 가능합니다.

※ 귀하는 위 사항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본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이벤트 힌트

국민신문고

제안이 아닌 민원, 불편, 부조리 신고 등은
"국민신문고" 로 등록해주세요!
"전북소통대로" 에서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닫기

국민신문고

제안이 아닌 민원, 불편, 부조리 신고 등은
"국민신문고" 로 등록해주세요!
"전북소통대로" 에서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일반적인 의견이나 정책제안
"자유제안"으로 등록해주세요!
닫기

기호

2019. 8. 19. ~ 9. 6. 기간 동안 공개모집한 「도민 정책참여단」을 위한 공간입니다.
「도민 정책참여단」이 아니시면 글쓰기 및 댓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보기만 가능)
「도민 정책참여단」 온라인 활동 권한 : "도민 정책참여단" 메뉴 글쓰기 및 댓글 사용 가능
닫기

기호

공모 신청 시 반드시 공고문을 읽어보신 후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파일첨부 란에 업로드해주세요.
제출서류 누락출품 규격에 맞지 않는 파일첨부 시
제안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지 않습니다.
1. 먼저 공고문을 다운로드하여 읽어보신 후
2. 공모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형식에 맞게 작성하고
3. 공모 신청 페이지의 파일첨부 란에 업로드 후 저장하신 후
4. 출품하는 동영상 파일은 공고문에 명시된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세요.
* 공모신청서를 업로드하지 않거나 동영상 파일을 보내지 않으신 경우
   제안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지 않습니다.

공모신청 바로가기

닫기
이벤트 경품 등 인센티브 지급을 위한 휴대전화번호 입력(선택)
* 미 입력 시 경품 지급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

휴대폰번호 저장

닫기

특례발굴실 작성예시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제안공감

복지/여성

교육과정 필수 이수 단위 외 방과 후 학교 자율성 보장 및 교재 지원
member image
  • 이**
  • 2021-01-18 14:29 공감 5 건 의견 4 건 신고
[제안이유]

1. 문제의식
현재 보충학습을 포함한 방과 후 학교 운영사항에 관하여 많은 불만 사항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고등학생들에게 자체적으로 설문한 결과 방과 후 활동을 할 시간에 사교육을 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방과 후 활동에 있어 본인의 적성에 따른 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이 뒤를 따랐다. 또 다수의 학생은 보충수업과 야간 자율학습을 참여하는 것에 암묵적인 강요가 따른다고 응답했으며 일부 학교는 방과 후 학교 미참여 시 사유서를 제출해야 했다. 이는 전라북도 학생 인권 조례 2장 1절 제5조, 6조에 명시된 학생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며 이를 엄격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2. 문제 상황
150명의 17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필수 이수 단위 외의 보충학습에 관해 7개의 문항과 7개의 세부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응답자의 63%는 방과 후 보충학습에 참여하며. 48%는 야간 자율학습에 참여한다고 응답했다(복수응답). 방과후 학교를 참여하는 이유를 묻는 문항에서는 학교 규정에 의해서 참여한다는 응답이 23.3%에 달했고, 선생님의 강요로 참여한다는 응답은 11.3%에 달했다. 또 보충학습 참여자들 가운데 만족도 조사 문항에 매우 만족함을 응답한 학생은 6%에 불과했으며, 보충학습 비용 지불 만족도 조사 문항에 매우 만족함을 응답한 학생은 5.3%에 불과했다. 그리고 교과목 선택이 가능한 학교의 학생 중 89%는 원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것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교과목 선택이 불가능한 학교의 학생 중 72.4%는 원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것에 긍정을 표했다.
이는 절반이 넘는 학생이 방과 후 학교를 참여하고 있으며, 34,6%는 교육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는 의미이며, 보충학습의 비용 지불 만족도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보충학습 비용을 부담스럽게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보충학습의 만족도가 낮은 것은 보충학습이 학생 개인에게 이로운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현 상황의 좌표로 해석할 수 있다.

[제안내용]

1. 방과 후 학교 부분적 수업료 지원
1) 방과 후 학교를 실시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수업료를 전액 지원
2) 예산이 허가하는 범위를 기준으로 학생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교과목을 우선으로 하되 여의치 않으면 다른 교과목은 일부 지원하는 것으로 함
3) 학교는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목을 설문하여 방과 후 학교 수업에 반영

2. 방과 후 학교 교과목 선택적 수강
1) 방과 후 학교의 교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함
2) 방과 후 학교의 교과목을 선택하는 것에 차별을 두어서는 아니 됨
3) 경우에 따라 과목과 담당 선생님 또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함
(ex: 수학 A 반 홍길동, B 반 성춘향)
4) 교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함에 있어 암묵적 강요가 없어야 함
(ex: 온라인 수강 신청)
5) 빙과 후 학교에 참여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야 함

3. 방과후 학교 교재 지원
1) 방과후 학교의 교재뿐 아니라 기타 물품과 재료 또한 지원 대상에 포함
2) 교재 지원은 소수의 학생이 아닌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함
3) 교재 지원에 있어 차별을 두어서는 아니 됨
  •  
  •  
  •  
  • 취소
  •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member image
    • 안**
    • 2021-01-19 10:53 신고
    교육청과 협업을 희망합니다.
    member image
    • 박**
    • 2021-02-08 20:10 신고
    공감합니다.
    member image
    • 김**
    • 2021-02-12 17:34 신고
    제안에 공감합니다.
    member image
    • 위**
    • 2022-03-31 06:32 신고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