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전라북도직 인수위원회 경제산업분과에서 검토한 결과를 회신하여 드립니다.
(검토결과)
일자리재단 설립의 목적은 지역 일자리정책의 전담조직으로써 기능하여 도내 산재해 있는 일자리기관을 하나로 통합해 고용서비스를 상향 표준화하여 수요자에게 원스톱-원루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 5개 시도*에서 일자리 전담조직을 설립해 운영중이나, 지역 내 통합된 일자리 전담조직 기능보다 정부·지자체 일자리사업 수행기관 정도로 자리매김하여, 전담조직 설립 전후로 실직적인 변화가 미미한 실정입니다.
- 기존 일자리센터(지자체), 여성새일센터(여가부), 지역인자위(상공회의소) 등 기관의 조직환경이 달라 유기적인 통합을 이르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특히 기관 간 거버넌스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일자리재단을 설립한 경우 조직이 안정화되고 당초 목적대로 기능하기에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였습니다.
* (일자리재단) 경기도, 강원도, 울산시 / (일자리진흥원) 충남, 대전
우리도는 현재 전라북도가 운영하는 ‘전북일자리센터’ 중심으로 타 일자리기관 거버넌스 기반이 마련되고, 정책제안 내용으로 제시한 일자리재단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확충한 이후, 타 시도의 일자리 전담조직 운영사례를 지속적으로 벤치마킹하여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계획**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오니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 6, 7, 9호는 전북일자리센터에서 기 추진 중인 사항
** 지역 일자리정책 전반 통합 기획·관리·심의·조정 역할 부여
민정8기 도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